구성원


visual img

HOME > 연구분야 > Research Centers

Research Centers

[장기해양생태계연구센터](Long-term Marine Ecosystem Research Center)

 장기해양생태계연구(2011~2021년)는 해양수산부에서 지원하는 국가 R&D 사업으로 총 3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3단계로 나누어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반도 해역의 (1) 주요 해양생태계에 대한 장기모니터링 네트워크 구축하고, (2) 핵심 주요 대표해역 생태과정 조사 연구를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이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3) 해양생태계 변화 진단 및 보전을 위한 예측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해양생태계 연구를 통해 한반도 해양생태계의 변동 양상, 원인, 과정을 규명하고, 기후환경변화 대응 기술을 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공동 모니터링 프로그램 및 국외 전문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어, 국외 선진 연구기법 활용 및 교류를 통해 지구의 기후 및 환경변화에 대한 생물-생태계 반응에 대한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해양생태계 연구의 주축이 될 전문 인력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 Tel: 062-715-3523
  • 삼성환경동 1층

 

[Ertl 탄소비움연구센터](Ertl Center Long-term Marine Ecosystem Research Center)

 2007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Dr. Gerhard Ertl의 이름으로 명명된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전기화학을 기반으로 이산화탄소 재자원화 및 탄소연료전지의 전기 화학적 전환 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 센터는 (1)미래 기후 변화 및 화석연료 고갈에 따른 연료공급문제 해결을 위해 친환경 전기 화학적 전환 반응을 활용한 대체 에너지 기술인 이산화탄소 재자원화와 탄소 연료 전지를 연구 하고, (2)이산화탄소의 재자원화에 최적화된 전극촉매를 개발, 전극 표면 계면 분석법을 확립하여 물리화학적 특성 및 반응기구를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3) 전기에너지 생산 및 고순도 이산화탄소 생성 효율 향상을 위해 탄소연료전지의 전극 표면 및 내부 연료 거동을 분석하여 두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향후 환경문제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Tel: 062-715-2440

 

[화학물질위해성평가센터](Chemical Risk Assessment Center)

  화학물질위해성평가센터는 인간활동으로 발생한 위해 화학물질의 환경 내 거동과 생태계 및 인체에 대한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센터이다. 현재 주요 연구분야는 화학사고와 이로 인한 환경피해 예측 및 관리 분야로써 2021년까지 약 135억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고 있는 환경부 연구단 과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세부연구분야에는 생물학적 접근법과 통계학을 접목한 위해성평가 및 취약성평가 분야와 더불어 분자생물학 기법을 이용한 생물대사체 분석 기반 피해정량과 드론을 활용한 항공촬영 기반 피해정량 분야가 있다. 환경부 화학사고 연구단 내 중심연구를 수행 및 총괄하고 있으며, 광주과학기술원을 비롯 15개 연구기관과 함께 협동연구를 수행 중이다.

  • Tel: 062-715-6922

 

 

[글로벌담수화연구센터](Global Desalination Research Center:GDRC)

  2006년 국가의 R&D 역량을 제고하고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 R&D 연구과제인‘VC-10 사업’의 하나로서 해수담수화플랜트사업단이 광주과학기술원을 총괄기관으로 하여 출범하였다. 해수담수화플랜트사업단은 국내의 해수담수화플랜트의 주요 기술을 세계 최고수준으로 향상 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였고, 국내 담수화플랜트의 주요 기술을 10개국 이상에 수출 및 수주를 달성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었다. 이러한 해수담수화플랜트사업단의 성과를 사업종료 이후에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더 나아가 담수화 분야의 원천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기 위해 2013년 12월 글로벌담수화연구센터 (Global Desalination Research Center; GDRC)가 국토교통부의 지원으로 설립되었다. GDRC는 해수담수화플랜트사업단의 성과로 형성된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더욱 긴밀히 구축함으로서 2030년 담수기술 분야의 세계 중심의 허브로서 세계 담수화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

  • Tel: 062-715-2581

 

[초미세먼지사업단](Center for PM2.5 health risk assessment reduction technology and forecast improvement)

 초미세먼지 사업단은 미래부 사회문제해결형과제중 하나로 2014년 출범하였다 (3년 90억). 사업단에서는 1) 저가형, 맞춤형 정화소재/장치보급을 위해 기능성 신소재 마스크, 지속형 정전필터활용 정화장치, 물의응축, 성장, 충돌을 이용한 무필터 정화장치를 개발하고 시작품제작/실증, 2) 실제 초미세먼지 구성성분에 따른 세포/흡입 독성, 역학연구를 통해 혼합 초미세먼지 내 구성성분별, 혼합 유형별 특정 질병의 취약성 및 인체 위해도를 과학적으로 산출, 3) 인공위성 관측자료, 지상자료, 모델링 자료 통합하여 예보 모델 개선 및 실증, 4) 초미세먼지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 분석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대국민 소통체계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3개의 총괄기관, 10개의 세부연구기관, 3개의 단위연구기관을 포함하여 약 168명의 연구원이 (GIST, 부산대, 서울대, 한국외대, 아주대, 이화여대, 생산기술연구원,안전성평가연구소, 미국플로리다대학 등) 사업단 과제에 참여 하고 있다.

  • Tel: 062-715-3319

 

 

[환경분석센터](EAC)

  • 환경분석센터는 환경 내(수질,대기,토양 등) 유해물질의 초정밀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환경유해물질 분석, 신규 유해물질에 대한 분석기술개발, 유해물질의 거동평가, 매체 내 유해물질에 대한 오염평가 등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High resolution-GC/MS,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ICP-OES 등 고급 분석기자재를 운영하고 있으며, 비소 및 중금속, VOCs, PAHs 등 유·무기 유해물질의 초정밀 분석을 지원한다. 생물시료를 포함한 환경시료 내 금속나노물질의 분석 등 신규 유해물질 등에 대한 최신 분석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특히, 수질 및 토양 내 오염물질 분석 및 오염평가 등에 대한 환경부 인증기관으로서
    1) 토양 오염도 분석 및 오염평가
    2) 토양오염 정밀조사 및 토양환경평가
    3) 수계관리를 위한 유해물질 분석 및 독성물질 거동 모니터링
    4) 유해물질의 생물독성 평가
    5) 산업폐수의 분류 및 배출 오염물질 목록 구축
    6) 금속나노입자의 분석 및 거동 평가
    7) 실험분석 및 분석기기 사용 교육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센터는 모든 연구에 기본이 되는 유해물질 분석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도적인 연구기반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 삼성환경동1층

  • Tel: 062-715-3311~5

  • Fax: 062-715-3314